aaaaaaaaaaa

ID저장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찾아오시는 길

   

법인소개

Home > 희망공동체 소개 > 법인소개

한국1인가구연합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법인’소개

사단법인 시니어희망공동체 (구. 한국1인가구연합)를 소개합니다.


01.  독거노인을 비롯한 소외된 1인가구를 위한 전국규모 최초 시민단체로서

독거노인을 비롯한 소외·단절된 1인가구의 고독사 방지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우리나라 약 5001인가구들에게 법률지원을 하고 사회적 관계망 형성을 목표로 서울, 경기, 부산, 광주, 울산, 대전 등 전국단위로 설립된 순수 시민봉사단체입니다.

        최우선 사회복지 대상인 1인가구를 위한 제도개선에 앞장섭니다!

화려한 싱글은 극소수에 불과하고, 대다수 1인가구들은 극심한 빈곤과 소외 단절로 힘들어하고 있습니다.그러나, 1인가구에 대한 시장마케팅은 포화상태인 반면, 1인가구에게 정적 필요한 사회·공공서비스는 전무한 상태입니다. 우리나라 총 4310개의 법령 가운데‘ 1인가구로 검색되는 법령은 단 한 개도 없을 만큼, 1인가구에 대한 종합적·체계적 정책을 수행할 전담부서 하나 없습니다. 이에, 사단법인 시니어희망공동체는 1인가구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지원하는 것이 바로 모두가 잘 살게 되는 길이라는 인식을 제고시키고, 1인가구를 위한 제도 개선에 앞장섭니다.


02.   사단법인 시니어희망공동체로 새롭게 출발합니다.

2013. 7. 창립한 한국1인가구연합은 우리 사회의 고독사 방지를 위한 공감대을 이끌어내고 사회로부터 그 존재의 필요성을 인정받아 왔습니다. 나아가 2015. 8. 보건복지부로부터 (사)시니어희망공동체로 비영리사단법인 설립허가를 받고, 이어 법원에 법인설립등기를 완료함으로써 명실상부한 공적인 체계와 법인격을 갖춘 시민봉사단체로 거듭 났습니다. 또한, 2015. 11. 보건복지부로부터 비영리민간단체로 등록되었습니다. 앞으로도 희망공동체는 이미 창립선언문에서 밝힌 바와 같이 일체의 정치적 성향을 배제하고 자본에 예속되지 않는 순수한 시민봉사단체로서의 정체성을 유지 · 발전시켜 나갈 것이며, ‘보다 약한 이에게 보다 편안한 삶을’ 위해 우리 모두가 살고 있는 우리의 공동체가 건강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언제나 초심을 잊지 않고 꾸준히 나아가겠습니다.

03.   1인가구는 바로 우리 모두 입니다!

가구(집안의 사람 수)가 한 사람인 것을 말합니다. 사전적 의미는 이토록 명료하지만 그 안의 세계는 실로 복잡다단합니다. 세대별로 보더라도 부모의 품에서 독립하여 새로운 생활을 시작하는 20대, 배우자 선택에 실패하지 않기 위해 일시적으로 혼자 생활하는 30,40대, 배우자와 사별하고 어쩔 수 없이 혼자 생활하는 80대,90대에 이르기까지 이런 사람의 수가 우리나라에만 500만에 이릅니다. 비율로는 25%를 웃돌고 미국은 우리나라 보다 많으며 북유럽은 무려 40%가 넘습니다. 1인가구의 숫자만큼이나 일인가구를 바라보는 시각도 다양하고 논의도 분분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런 현상은 인류가 생긴 이래 최초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고, 갈수록 증가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1인가구의 증가를 시대의 흐름으로 받아들이고 다인가구(2인이상) 중심으로 되어있는 사회구조 안에서 1인가구가 직면한 삶의 성장을 저해하는 여러 문제에 시니어희망공동체가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