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aaaaaaaaa

ID저장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찾아오시는 길

   

엔딩노트 & 유언 지원

Home > 희망공동체가 하는 일 > 웰다잉·공공후견지원운동 > 엔딩노트 & 유언 지원

한국1인가구연합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웰다잉운동(고독사방지운동)

엔딩노트 & 유언 지원


# 웰빙(Well being) ?! 웰다잉(Well-dying) ?!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것을 웰빙(Well-being)이라고 한다면, 사람이 사람답게 죽는 것을 웰다잉(Well-dying)이라고 하겠지요! 예로부터 우리는 하늘로부터 받은 명(命)대로 살다가 편안하게 죽는 것을 ‘고종명(考終命)’이라고 하며, 사람의 다섯 가지 복 중의 하나로 칠 만큼 모든 사람의 소망이기도 합니다.

희망공동체는 누구나 인간답고 누구나 아름답게 생을 마감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함으로써 현재의 삶을 보다 충실하고 보다 풍요롭게 살 수 있도록, 독거노인 등 소외·단절된 1인가구에게 엔딩노트와 유언장 작성을 보조하는 법률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 엔딩노트와 유언장의 차이를 아시나요?

흔히 알고 있는 '유언'이란 누구나 자유롭게 할 수 있지만, 유언이 법률적 효력을 가지려면 법에서 정한 형식과 내용을 엄격하게 갖추어야 합니다. 즉, 법이 정한 5가지 방식(자필증서유언, 녹음유언, 공정증서유언, 비밀증서유언, 구수증서유언)으로, 또 법이 정한 사항(가족관계사항, 재산처분사항 등)에 대하여만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종종 유언은, 한 사람의 진정한 자유의사가 법의 요건에 맞지 않아, 정작 본인의 사후에는 본인의 의사대로 실현되지 못하는 안타까운 경우가 발생되곤 합니다. 희망공동체는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유언’이 온전히 법률적 효력이 갖추도록 도와드립니다!

이와 달리, ‘엔딩노트’는 유언처럼 법률적 효력은 없으나 아름다운 웰다잉을 위해 자신의 신변을 자신의 자유의지대로 아름답게 정리하는 메모입니다. '나의 장례식은 이렇게 치루어 주세요!', '나의 유품은 누구에게 전해주세요!', '나의 친구 누구에게 나의 죽음을 알려주세요!', ‘나의 장례식에 이 노래를 꼭 들려주세요!’와 같이 나의 장례방식과 장지, 가족관계등록부 등 공부정리, 유품처리, 영정사진, 사전의료의향 등을 미리 밝히는 것입니다. 희망공동체는 엔딩노트 매뉴얼에 따라 본인의 순수한 자유의사를 온전히 나타내도록 도와드립니다!

 

엔딩노트 메뉴얼

3. 장례절차


장례식에 반드시 와주기를 바라는 사람을 기재해주세요.
예를 들어 옛 친구나 초등학교 동창, 후원자, 후견인, 대리인 등입니다.
(예시) 1. 최수종 2. 하희라 3. 차인표 4. 신애라 5. 기타 등등

장례의식 및 방법에 있어서 바라는 점을 기재하세요.
예를 들어 장례식장, 장례의식 때 틀고 싶은 노래, 조의금, 거절사항 등 (예시)


1. 화환은 제발 사양합니다. 마음만 받겠습니다.
2. 고마운 조의금은 제가 평소 후원하던 ○○ 소년소녀가장에게 주세요!조금이라도 생활에 도움이 되고,
따뜻한 삶이란 것을 알 수 있도록요!
3. 장례식에서, 산울림의 ‘청춘’이란 노래를 들려 주세요!제가 참 좋아하던 노래입니다.
4. 제 영정사진 앞에서 울지 말아 주세요!여러분과 사랑했던 그 때가 많이 그리울 것입니다!
5. 기타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