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aaaaaaaaa

ID저장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찾아오시는 길

   

창립 선언문

Home > 희망공동체 소개 > 창립 선언문

한국1인가구연합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한 가수의 뮤직비디오를 15억 번이나 지구가족이 같이 보고 있는 이 순간에도 우리의 곁에서는 한명의 보살핌도 없이 한 때는 납세자였을 우리의 또 다른 가족의 시신이 썩어가고 있습니다. 고독사, 무연사 등으로 불리며 주위의 돌봄을 전혀 받지 못한 채 썩어가고 있는 이 끔찍한 사실은 우리의 지성과 양심에 대한 수치이자 우리 공동체의 건강성에 대한 도전입니다.
참으로 인간성 없는 과학의 시대가, 도덕이 없는 자본의 시대가 도래하였음을 절감합니다.

  • 인류유산 중 오래된 책들인 '이집트 사자의 서', '티벳 사자의 서' 등의 주제는 모두 인간의 숨이 멎은 직후부터 죽은 사람의 영혼이 좋은 곳으로 갈 수 있도록 살아있는 사람들의 할 일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습니다. 죽은 자들에 대한 산 자들의 의무는 이처럼 인류가 공동체를 형성한 이후 변함없이 이어오고 있으나, 이런 숭고하고 당연한 전통이 지금 이 시대에 깨어지려 합니다. 나눔과 기부문화가 하나의 생활 방식으로 자리 잡는 이 시대에, 오히려 홀로 숨지고 돌봄을 받지 못한 채 몸이 썩는 상황이 늘어나는 역설에 사회는 이제 둔감해져 가지만, 이 문제에 눈 감은 채 인간의 존엄과 권리, 시대정신을 말할 수 없다는 것이 우리의 결론입니다.

    이에 우리는 세상에서 거부당한 가장 불쌍한 영혼들의 사회적 가족이 되어 그들의 장례를 정성을 다해 모심으로써 인간이 보다 살만한 곳을 만들기 위한 마중물의 역할을 하려합니다. 말로써 국가나 사회의 책임을 탓하기보다는, 행동으로써 산 자인 우리들 책임의 일부라도 지겠습니다. 미래의 죽은 자이면서 동시에 현재의 산 자인 우리들이 현재의 죽은 자들에게 바치는 이 예절이 죽은 자와 산 자 모두에게 사 랑의 연대가 되길 희망합니다.
     
  • 이미 발생한 무연사의 정중한 장례에 머무르지 않고, 이 참담한 불행의 발생을 줄이는데 최선을 다할것입니다. 이것이 오늘 우리가 전국 500만 1인가구들의 연합을 결성하는 이유입니다. 현실로서 이미 무연사의 대상이 된 1인가구들을 위해 후견지원, 임종기 보살핌, 사회적 가족 만들기 등의 선량하면서도 강력한 수단을 통해 무연사 방지를 위한 운동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 무연고자 장례와 무연사 방지운동을 통하여 우리가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바는 현재 삶에의 충실이기에 우리의 최종 지향점도 삶의 긍정과 밝음, 일상의 활력과 기쁨에 맞추어 있습니다. 이를 위해 1인가구의 사회문화운동을 통하여 제도적, 사회적 불균형의 해소에 매진하면서, 세상에 대해 선의를 가진 모든 이들과 함께 1인가구의 삶의 성장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일체의 정치적 성향을 배제하고, 자본에 예속되지 않으며, 성별 · 재산 · 직업 · 종교 등의 모든 표지가 제거된 본연의 인간, 그 인간을 위하여 흔들림 없이 나아갈 것입니다.